1호
U-LOVE
[기부스토리] 커피로 전하는 따뜻한 기부 : 11호관 커피숍
2024-08-14



커피 한 잔의 따뜻함이 교육으로

"직원협동조합의 특별한 기부 이야기"


- 백이든 울산대학교 직원협동조합 11호관 커피숍 이사장노동조합 위원장 - 



Q. 울산대학교 직원협동조합은 어떤 단체이고, 11호관 커피숍은 어떤 곳인가요?

A. 안녕하세요? 직원협동조합 이사장이자 울산대학교 노동조합 위원장 백이든입니다. 울산대학교 직원협동조합은 2015년 협동조합 활동을 통한 울산대학교 구성원의 복리 증진과 지역사회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울산대학교노동조합 조합원의 소중한 뜻을 모아 설립하였습니다. 11호관 커피숍은 울산대학교 교수연구동(11호관)에 자리잡고 있으며 대학 내 카페, 전시공간을 운영하며 초대 이사장 장준민, 2대 이사장 엄문호에 이어 3대 이사장으로서 우리 대학의 구성원들이 바쁜 일상 속에서 편하게 쉴 수 있는 공간입니다. 수익금은 대학의 발전기금 및 장학금, 학생을 위한 교육여건 개선 그리고 교직원의 권익향상을 위해 쓰이고 있습니다. 


Q. 직원협동조합에서 대학에 교육여건개선기금으로 1,100만원을 기부하기로 하셨는데 납부를 하시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울산대학교직원협동조합에서 운영하는 11호관 커피숍은 매장을 이용하는 대학의 구성원을 위한 환경개선과 사회적 책무 이행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먼저 학생들을 위해서 총학생회에서 주최한 다양한 행사를 후원하고, 대학 및 학과 행사에 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수익을 통한 울산대학교 구성원의 복지증진을 위해 2023년 대학생들의 천원에 아침밥 사업에 300만원의 발전기금을 납부, 24년에는 교육여건개선기금으로 1,100만원의 발전기금을 납부하였습니다. 울산대학교직원협동조합은 수익을 통해 대학 구성원의 복지와 학내 기관의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선순환구조를 만들어가는 역할에 책임감을 가지고 지속적 발전기금 납부 및 좋은 프로그램에 지원 할 수 있도록 열심히 운영하겠습니다.         


Q. 이번에 납부한 발전기금이 어떻게 사용되길 원하시나요?

A. 최근 등록금이 동결되고 입학정원이 줄어들며 교직원에 대한 교육 및 업무역량 강화에 대한 투자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협동조합에서는 2019년부터 교직원의 업무역량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지원에 총 5,500만원 정도의 발전기금을 납부하였습니다. 이 발전기금을 마중물로 대학에서 근무하시는 많은 분들의 역량이 강화되어 울산대학교의 행정 서비스의 만족도가 높아졌으면 좋겠습니다. 


Q. 11호관 커피숍이 개업 이래 현재까지 대학에 기여한 부분이 있다면요? 

A. 11호관 커피숍은 23학년도 2학기 시범운영을 시작으로 학기중 천원의 아침빵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월-목 아침 8시30분 매일 50명의 학생들에게 천원에 빵과 함께 음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교내 입점한 커피숍중 유일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천원의 아침빵은 수익이 나지 않지만 학생들이 든든하고 건강한 하루를 시작할 수 있도록 저와 매니저가 조금 일찍 출근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30분만에 판매가 완료될 정도로 학생들의 좋은 반응에 힘이 들긴 하지만 2학기 때도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백이든 11호관 커피숍 사장(직원협동조합 이사장)이 고객에게 커피를 전달해주고 있다.


Q. 11호관 커피숍을 운영하시면서 기억나는 에피소드가 있다면요?

 A. 작년 대학 축제에 상품으로 11호관 커피숍 한학기 음료 이용권을 제공한 적이 있습니다. 한 학기동안 커피숍을 잘 이용한 학생이 학기를 마치며 커피숍 직원들에게 음료를 선물한 적이 있었습니다. 학생의 조그마한 선물로 커피숍의 분위기가 밝아졌습니다. 좋은 일의 선순환이 만들어지는 것 같았습니다.   


Q. 마지막으로 대학 및 구성원들에게 11호관 커피숍 사장 및 직원협동조합 이사장으로서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요?

A. 11호관커피숍과 울산대학교교직원협동조합은 내년 2025년 창립 10주년을 맞이합니다. 이사장과 이사의 무급봉사 및 고객분들의 성원으로 지난 9년 동안 전시회, 공간 대여를 통한 복합문화공간으로의 역할을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사랑나눔장학금 등 대학 발전기금으로 매년 1,000만원 이상의 금액을 대학의 구성원에게 환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11호관커피숍의 성장이 대학의 구성원의 복지가 될 수 있도록 잘 운영하겠습니다. 교직원, 동문, 학생 여러분의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