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의 학습법과 교수법의 혁신을 이끄는 숨은 주역,
교수학습개발센터를 만나다
학생 중심 교육, 교수자의 교수역량 향상, 그리고 더 나은 대학 교육 환경을 만들기 위한 노력. 그 중심에는 울산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가 있습니다. 이번 웹진에서는 울산대의 교육 혁신을 조용히 뒷받침하고 있는 교수학습개발센터를 찾아가, 어떤 일들을 하는지, 학생과 교수에게 어떤 도움이 되는지 직접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Q. 먼저 교수학습개발팀을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울산대 교수학습개발센터는 교수님과 학생들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만들어가기 위해 다양한 교수·학습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곳입니다. 현재 센터장 1명, 팀장 1명, 그리고 16명의 팀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수학습개발팀, 원격교육지원팀, 비교과지원팀 이렇게 세 개 팀이 함께 협력하고 있습니다.
교수님들께는 수업 설계와 운영에 도움이 되는 교수법 세미나와 수업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고, 학생들에게는 자기주도적인 학습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학습법 특강, 튜터링, 학습법 공모전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AI 활용 교수법, 플립러닝, 마이크로러닝 등 에듀테크 기반 수업 환경에 부합하는 콘텐츠 개발도 활발히 추진하고 있으며, 대학에서 운영하는 여러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합적으로 관리·지원하고 있습니다.
교수역량 강화 프로그램 회의를 진행하고있다.
Q. 교수학습개발팀에는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이 다양하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학습지원 프로그램들이 운영되고 있나요?
A. 교수학습개발팀에서는 학생 여러분이 대학 생활 속에서 스스로의 학습 방법을 찾아가고, 즐겁게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학습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크게 세 가지 방향으로 나눠볼 수 있는데요. 먼저,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기초교과 튜터링 등 기초과목 지원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어, 기초과목이 어렵게 느껴지는 분들에게 든든한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자기주도학습 역량 강화를 위한 도란도란 스터디그룹과 같이 스스로 공부하는 힘을 기를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마련되어 있고요. 마지막으로는, ‘슬기로운 학습생활 공모전’과 같이 미래 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도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든 프로그램은 단순한 참여를 넘어서, 학생 한 분 한 분이 자신의 학습 여정을 스스로 그려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학기마다 학생사례연구와 교육수요조사를 함께 실시하며,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한 프로그램 운영에 힘쓰고 있습니다.
트랙페스타 영상을 시청하고 있는 모습
Q. 교수학습개발팀의 학습지원 프로그램은 어떤 의미를 지니며, 이를 운영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은 무엇인가요?
A. 교수학습개발팀의 학습지원 프로그램들은 모두 하나의 공통된 방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공 및 교양수업만으로는 충족되기 어려운 대학생활 적응력 향상과 학습 동기 유지를 지원하는 데 그 의미가 있습니다.
프로그램 운영을 담당하는 직원들은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춘 소통을 중요시하며, 즐겁고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차원을 넘어, 학생들이 자신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주도적으로 학습 여정을 설계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Q. 교수님들을 위한 혁신 교수법 프로그램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A.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iF-PBL과 Flipped Learning이 있습니다. iF-PBL은 전공 교육과정과 캡스톤디자인의 장점을 결합한 교육 모델로, 전공 교육의 실무 연계성과 현장성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Flipped Learning은 사전 학습을 바탕으로 수업 시간에는 팀 중심의 심화 학습을 진행하는 방식이며, 수업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3D 프린터, VR/AR 장비 등 다양한 교육 기자재도 함께 제공되어, 교수님들의 수업 운영을 더욱 풍부하게 하고 학습 효과를 높이는 데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센터에서는 이러한 혁신 교수법이 원활히 수업에 접목될 수 있도록, 교육 운영 전 사전 교육 및 사례 공유 세미나를 통해 교수 간 경험과 노하우가 자연스럽게 확산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Q. 원격교육지원팀에서는 에듀테크 환경 변화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나요?
A. 원격교육지원팀은 급변하는 교육 환경에 교수와 학생이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식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시기에는 온라인 강의 제작 가이드를 제공하고, Zoom 등 화상회의 도구 활용 교육과 기술 지원을 실시했으며, 메타버스를 활용한 수업도 시도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3년 연속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주관 원격수업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수상했습니다.
최근에는 생성형 AI 기술 확산에 맞춰 교수들이 교육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라이선스를 도입해 제공하고 있으며, 전문가 특강, 실습 중심 교육, 교수자용 가이드라인 제작 등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우리 대학은 타 대학으로부터 모범적인 에듀테크 대응 사례로 주목받고 있으며, 앞으로도 기술 도입을 넘어 교수자와 학습자가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교육 환경 조성에 집중할 예정입니다.
크로마키 촬영실에서 설명하고 있는 모습
Q. 울산대학교가 최근 새로운 학습관리시스템을 도입했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시스템인지 소개해 주세요.
A. 2025학년도 1학기부터 울산대학교는 학습관리시스템(UCLASS)을 전면 개편했습니다. 이번 개편의 핵심은 단순한 수업 관리 기능을 넘어, 지역 대학 간 협력 교육까지 가능한 플랫폼으로 확장되었다는 점입니다.
최근 교육 환경은 디지털 전환, 학령인구 감소, 외국인 유학생 증가 등으로 급변하고 있으며, 이에 대응하기 위해 확장성과 편의성이 뛰어난 시스템이 요구되었습니다. 새롭게 개편된 UCLASS는 정규 수업은 물론, 공동강의, 지역 산업 연계 프로그램, 외국인 대상 수업 등 다양한 교육 형태에 활용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어 향후 활용도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Q. 개편된 UCLASS는 기존 시스템과 어떤 점이 가장 달라졌나요?
A. 가장 큰 변화는 소통 중심의 학습 환경 구현입니다. 학생들은 수업 중 궁금한 점을 실시간으로 질문하고 교수와 상호작용할 수 있으며, 수업 참여도와 몰입도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되어 언제 어디서든 강의 자료 확인 및 과제 제출이 가능해졌고, 학생 주도형 수업(플립러닝, PBL 등)에 적합한 구조도 갖추고 있습니다.
이번 개편은 단순한 시스템 전환이 아니라, 울산대학교 교육 방식의 혁신을 위한 새로운 출발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 UCLASS를 통해 더 많은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배우고, 교수님들도 보다 유연하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수업을 설계하실 수 있도록 계속 지원해 나갈 계획입니다.
Q. 우리 대학의 대표 강좌인 K-MOOC를 운영한다고 들었어요. 어떤 점이 특별한가요?
A. K-MOOC는 ‘Korean Massive Open Online Course’의 줄임말로,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플랫폼으로,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게 큰 장점입니다. 울산대학교는 2016년부터 K-MOOC 선도대학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1단계(2016~2018), 2단계(2020~2022), 3단계(2023~2025)까지 연속 선정되어 콘텐츠 우수성과 안정적인 운영 역량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특히 울산대 강좌는 전문 교수진의 팀티칭, 현장 탐방을 통한 실감형 콘텐츠, 의학 분야의 ‘가족과 건강’ 시리즈 등 차별화된 기획으로 매년 ‘블루리본 강좌’(우수강좌)로 선정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런 노력을 인정받아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표창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앞으로도 교수학습개발센터는 우리 대학만의 고유의 색깔을 담은 우수 강의 제작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울산대 황규선 교수(왼쪽)가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Q. 비교과지원팀은 학생들의 성장을 돕는 숨은 조력자라고 들었는습니다. 어떤 업무를 수행하시나요?
A. 비교과지원팀은 울산대학교 내 행정부서, 학부(과), 트랙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합적으로 관리·지원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저희는 학생들이 학점 이수 외에도 다양한 경험을 통해 핵심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최우선으로 삼고 있으며, ‘도전장학제도’ 운영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도전장학제도는 학생이 비교과 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성과를 낼 경우, 마일리지와 핵심역량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장학금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비교과지원팀은 이 시스템을 체계적이고 공정하게 운영하기 위해, 마일리지 관리, 역량 평가, 활동 실적 누적 등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학생들이 보다 능동적으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습니다.
Q. 최근 비교과 프로그램과 관련해서 새로운 시스템을 만들고 있다고 들었어요. 어떤 시스템인가요?
A. 최근에 저희 팀에서는 ‘비교과통합관리시스템 홈페이지’ 구축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이 완성되면 교수, 학생, 행정 담당자 모두가 보다 직관적으로 비교과 프로그램을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게 됩니다.
사용자 편의성을 최우선으로 설계하여 클릭 몇 번으로 손쉽게 프로그램을 찾고 신청할 수 있으며, 흩어져 있던 정보를 한곳에 모아 학생들이 진로 및 관심사에 맞는 프로그램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교수역량 강화 프로그램 회의를 진행하고있다.
Q. 마지막으로, 우리 대학 학생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이나 계획이 있으신가요?
A. 다가오는 2학기에는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 준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될 예정입니다. 특히 9월에는 ‘비교과 홍보주간’을 개최하여, 학습법 프로그램을 포함한 여러 비교과 프로그램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안내할 계획입니다. 공모전, 워크숍, 특강, 진로 연계 활동 등 수업 외 시간을 보다 풍성하게 만들어 줄 프로그램들도 함께 소개될 예정이며, 알기 쉽고 친절한 안내를 통해 학생들의 참여를 적극 유도할 예정입니다.
저희 교수학습개발센터는 앞으로도 교수님과 학생 모두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만들어가기 위해 계속 노력하고자 합니다. 여러분이 대학 생활 속에서 스스로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배움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언제나 곁에서 응원하겠습니다!
40호관 아산도서관 신관에서 교수학습개발센터가 단체사진을 촬영한 모습